스토리
현장소식(18)
보고서

[일본] 피난민의 생활재건을 위한 입주 및 물자 지원

2024-04-23 조회 34

2024년 1월 1일 오후 4시 10분경, 오쿠노토를 중심으로 발생한 지진은 막대한 피해를 주었습니다.

피스윈즈는 현재 '누구도 소외시키지 않는 지원'이라는 이념을 바탕으로 재해구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피스윈즈는 1월 1일 재해 이후 실시해온 긴급의료지원을 종료하고, 지역사회 자립과 생활재건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 의료 물품 및 장비 지원

 

재해 이후 상황이 바뀌어 노토 반도 지진의 뉴스 보도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피해 상황은 아직 진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피해 지역의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피난생활을 하며 '삶을 재건할 수 있을지, 집을 수리할 수 있을지' 등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해있습니다.

 

 

 생활 재건 지원

 

▲ 가전제품을 전달하고 있는 피스윈즈 현지 직원

 

피스윈즈는 지금까지 의료지원을 중심으로 쉼터 지원과 물자 지원을 해왔습니다.

이번 달부터는 완공된 임시주택에 입주할 수 있도록 입주민들을 지원하는 활동을 펼쳤습니다.

 

임시거처로의 이사 및 이사 후 사후관리 지원, 자택 피난민을 위한 방문 및 물자 지원을 했습니다.

 

 

▲ 피스윈즈가 지원하는 가전제품들

 

물자의 경우 피스윈즈와 USAID(미국 국제개발처)의 자금 지원으로 일상생활과 밀접한 난로, 이불, 테이블 뿐 아니라 세탁기, 냉장고, 텔레비전 등 가전제품을 함께 전달했습니다.

 

입주민들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하고자 가전 제품마다 포인트를 부여하여 각 가정에서 필요한 가전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점수제를 도입했습니다.

 

이번 가전제품 지원의 경우 익숙한 거주지를 떠나보낸 피난민에게 기존과 최대한 가까운 환경을 만들어주고자 했습니다.

 

 

 재해 사례 관리 지원

 

▲ 재해 사례 관리 지원을 하고 있는 피스윈즈

 

피스윈즈는 지원 범위를 확대하여 피해자 한 명 한 명에게 가까이 다가가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로 '재해 사례 관리' 지원이 새롭게 시작되었습니다.

 

'재해 사례 관리''란 지원 담당자가 지식을 살려 고민을 상담하고, 주택 보조금 정책 등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피난민들의 직면한 상황 이해 삶 재건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재해 지역의 복구와 재건이 지속될 수 있도록 유연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민간단체의 힘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피스윈즈는 피해 지역의 복구와 부흥에 계속 동행해 나갈 것입니다.

 

따뜻한 성원과 관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일본 노토 지진 긴급구호 후원하기

 

카드후원

▲ 클릭시 후원페이지 이동

 

계좌 후원

1005-404-456076 우리은행

재단법인 피스윈즈코리아

후원 문의

02-2088-8044

pwk@peacewindskorea.org

 

 

 

응원하기
후원하기